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오픈마켓 운영 일지

스마트스토어 (2) 마케팅 메시지 보내는 방법

마케팅 메시지는 네이버톡톡 채팅창으로 광고 메시지를 보내는 마케팅 수단이다.

스토어 알림받기를 동의한 고객에게만 발송된다.

스토어가 정확한 컨셉이 잡혀있다면 타켓팅도 정확히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다.

 

 

무한정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한 달에 '소식받기를 한 고객의 수' 만큼 무료로 보낼 수 있고,

'소식 받기를 한 고객의 수x3' 만큼 유료로 보낼 수 있다.

스토어 확정 해주고~ 목표를 설정할 차례

이번 판매 전략은 '고래 사냥'이다.

대형 키워드를 구매력으로 잡아먹을까 한다. 가능할 진 모르겠지만 일단 시도는 해봐야지

특정상품 구매 유도를 통해 유도를 일으켜 보겠다.

이건 우리 쇼핑몰을 찜하기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보낼 수 있어서 찜하기가 적은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기능이다.

AI 타켓팅은 클로마 메시지마케팅을 사용중인 판매자만 이용가능하며, 현재는 무료니까 클로바 메시지 마케팅은 무조건 사용하는게 좋다.

잠재고객 타켓팅 광고는 위 사진처럼 노출이 된다.

장사의 성공공식 중 하나는 바로

매출 = 유입 x 전환 x 객단가 이다.

이 중 광고는 일반적으로는 유입이 역할을 하지만 사실은 전환의 역할까지 하게할 수 있다.

광고를 본 사람에게 특정 혜택을 부여한다면 유입과 함께 전환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냥 광고가 아닌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사람에게 배송비 쿠폰을 준다고 한다면

유입의 효과도 있지만 배송비 쿠폰을 위해 물건을 사게 만드는 효과까지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혜택은 왠만하면 넣는 것이 좋다.

혜택은 여기서는 설정할 수 없고 선택만 할 수 있다. 설정은 고객 혜택관리에서 할 수 있다.

이제 마케팅 메시지를 편집할 차례다.

탬플릿은 정해져있는 4가지 중에서 선택하면 되고 상황에나 상품에 맞게끔 가장 광고가 잘 될만한 것으로 선택한다.

하라는거 하고 저장해주면 끝이다.

이제 얼마나 유입과 전환이 이루어지는지 확인을 해보겠다.


마케팅 매세지로 엄청난 전환이 일어나는 것 같지는 않다.

지금은 광고로 많이 전환이 되고있다. 역시 광고가 최고인건가...

광고를 더 분석해봐야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