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모음집/공부 자료 기록

[마케팅 공부-1] 데이터 기반 마케팅 강의 (with 서울관광재단, Fast Campus)

2020년은 나에게 있어서 큰 변곡점으로 다가온 해로 기억되었으면 한다.
좋은 일도 있었고, 좋지 않은 일도 있었지만 그렇게나 갈망했던 "돈"에 대한 새로운 눈을 뜨게 되었던 것은 아마도 좋았던 일이겠지.

열심히 돈을 쫓아가다보니 그 과정중에서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마케팅은 이 세상 어디에나 있는, 뭐랄까 공기같은 것이랄까? 아무튼 내가 현재 가고있는 방향도 결국은 마케팅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케팅의 마자도 모르는 이 무지한 이에게 정말 운좋게도 서울관광재단과 패스트 캠퍼스가 진행하는 마케팅 강의를 들을 기회가 생겼다.

이제부터 복습을 위해 강의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강의 목차

1. 퍼포먼스 마케팅 개론
2. 검색 엔진 마케팅(SEM)
3. 페이스북 마케팅
4. 모바일 마케팅
5. 미디어믹스
6. 마케터를 위한 SQL
7. 구글 애널리틱스
8. A/B TEST
9. RTB
10. Ad fraud
11. UX/랜딩페이지
12. Apps Flyer